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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 보이스채팅, 이모티콘 등 오늘날의 디지털게임에는 게임 규칙의 바깥에 있으면서도 필수불가결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포함되어 있다. 규칙 밖의 상호작용이면서도 규칙에 개입하고, 때로는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이들에 관한 이야기를 살펴본다.

이경혁

<심 어스>라는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특정 생물군을 지능을 가진 사회적 군집체로 진화시킬 수 있는데, 이들이 기술발전만 급격하게 이루고 철학과 윤리 발전이 늦어지면 결국 핵전쟁으로 멸망하는 경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전쟁까지는 아니지만, 우리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사회에서 댓글로 사람이 죽는 시대를 목도하고 있습니다.

이경혁

1998년 이후 한국은 스스로나 해외로부터의 평가로나 자타공인 게임 강국으로 불려 왔다. 그러나 게임 강국 한국이라는 단어의 이면에는 다소 불균등한 지점이 존재하는데, 여기서의 게임강국이라는 말은 말그대로 ‘플레이’의 강국이라는 점에만 집중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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